조 외교,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참석국과 연쇄 양자회담 진행

가나, 우간다와 각각 대외경제협력기금 기본약정 체결

에디터 승인 2024.06.06 17:02 | 최종 수정 2024.06.06 17:03 의견 0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한 기니비사우, 튀니지, 가나, 세네갈, 잠비아, 알제리, 지부티, 말라위 외교장관과 차드 국무장관 겸 대통령비서실장과 각각 5일 양자회담을 가졌다.

조 장관은 아프리카 국가 외교장관들의 방한과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참석을 환영했다. 아프리카측 외교장관들은 한국의 성공적인 정상회의 개최와 우리 정부의 대아프리카 협력 의지를 높이 평가했다.

기니비사우 카르로스 핀토 페레이라(Carlos Pinto Pereira) 장관


기니비사우 카르로스 핀토 페레이라(Carlos Pinto Pereira) 장관과의 회담에서 양 장관은 1963년 수교 이래 양국 관계가 꾸준히 발전해왔으며, 작년 수교 40주년 계기 고위급교류가 활발히 진행되었음을 평가했다. 특히 조 장관은 풍부한 수산 자원을 보유한 기니비사우의 수산업을 비롯해 농업, 개발협력 등 다양한 분야로 양국 간 협력이 확대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튀니지 나빌 암마르(Nabil Ammar) 장관


튀니지 나빌 암마르(Nabil Ammar) 장관과의 회담에서 양 장관은 자동차 부품 제조 등 우리 기업이 튀니지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며, 향후 제조업 외 스타트업, 의료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을 모색키로 했다. 또한, 양 장관은 현재 진행중인 전자정부 지원 사업 뿐만 아니라 튀니지의 필요에 부응하는 더 많은 개발협력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가나 셜리 아요코 보치웨이(Shirley Ayorkor Botchwey)


가나 셜리 아요코 보치웨이(Shirley Ayorkor Botchwey) 장관과의 회담에서 양 장관은 지난 9월 유엔총회를 계기로 양국 정상 간 오찬 회담 등 활발한 고위급 교류가 이어져 오고 있다며, 금번 정상회의 계기 체결된 양국간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 양해각서,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20억불 기본약정과 기후변화협력협정 등을 기반으로 향후 양국간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차드 마하멋-아마드 알하보(Mahmat-Ahmad Alhabo) 국무장관 겸 대통령비서실장


차드 마하멋-아마드 알하보(Mahmat-Ahmad Alhabo) 국무장관 겸 대통령비서실장과의 회담에서 양 장관은 양국이 1961년 수교 이래 개발협력 등을 중심으로 우호 협력관계를 지속 발전시켜왔다고 평가했다. 특히 양 장관은 작년부터 이루어지고 있는 양국 간 활발한 고위급 교류를 바탕으로 개발협력, 농업, 신재생에너지 등 분야 양국 간 실질 협력을 확대해나가자고 했다.

세네갈 야신 팔(Yassine Fall) 장관


세네갈 야신 팔(Yassine Fall) 장관과의 회담에서 조 장관은 지난 3월 24일 치러진 대선 직후 내각 구성이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팔 장관이 한국을 방문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며, 양국이 민주주의, 자유 등 핵심 가치를 공유하면서, 경제, 개발협력, 방산 등 다방면에서 우호 관계를 발전시켜왔음을 평가했다. 양 장관은 교역‧투자, 농업, 직업훈련․교육 등 분야 양국 실질 협력과 함께 국제무대에서의 협력을 확대해나가자고 하였다.

잠비아 물람보 하임베(Mulambo Haimbe) 장관


잠비아 물람보 하임베(Mulambo Haimbe) 장관과의 회담에서 양 장관은 작년 3월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공동개최 등 양국이 민주주의‧자유‧인권이라는 공동의 가치를 기반으로 양자 및 다자 무대에서 협력을 심화해나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임베 장관은 구리, 코발트, 망간 등 광물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는 잠비아는 특히 핵심광물 분야에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한국과의 협력을 확대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조 장관은 우수한 기술과 역량을 보유한 한국이 핵심광물을 포함, 다양한 분야에서 잠비아와 호혜적인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알제리 아흐메드 아타프(Ahmed Attaf) 장관


알제리 아흐메드 아타프(Ahmed Attaf) 장관과의 회담에서 양 장관은 알제리는 한국이 아프리카 내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유일한 국가로 양국이 인프라 분야를 중심으로 우호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왔다는 점을 확인하고, 향후 제조업, 교육, 기후변화 대응 등 다양한 분야로 양국 협력을 확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또한, 양 장관은 양국이 2024-2025년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서 안보리에서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앞으로 여타 다자 무대에서도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지부티 마하무드 알리 유수프(Mahmoud Ali Youssouf) 장관


지부티 마하무드 알리 유수프(Mahmoud Ali Youssouf) 장관과의 회담에서 양 장관은 1977년 수교 이래 양국이 협력을 지속 발전시켜 온 것을 평가하고, 금번 한-아프리카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국 간 고위급 교류가 활성화되고 개발 협력, 해양 안보 등 제반 분야에서의 실질 협력이 증진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말라위 낸시 템보(Nancy Tembo) 장관


말라위 낸시 템보(Nancy Tembo) 장관과의 회담에서 양 장관은 최근 고위급 교류, 개발 협력 등 분야 협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을 평가하고, 광물, 발전경험 공유, 기후변화 대응, 재외국민보호, 국제 무대 등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한-가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기본약정(Framework Arrangement) 협정서명식


한편, 이날 조 장관은 가나 외교장관, 우간다 마티아 카사이자(Matia Kasaija) 재정기획경제개발부장관과 별도의 협정서명식을 갖고 △한-가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기본약정(Framework Arrangement) △한-우간다 EDCF 기본약정에 각각 서명했다.

한-우간다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기본약정(Framework Arrangement) 협정식

저작권자 ⓒ 외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