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스웨덴영화제’ 공식 포스터/주한스웨덴대사관 제공
스웨덴의 문화적 다양성과 예술적 실험 정신을 담은 영화제가 열린다.
제14회 스웨덴영화제가 28일부터 11월 9일까지 서울, 부산, 인천, 대구 4개 도시에서 개최된다. 주한스웨덴대사관과 스웨덴대외홍보처, 스웨덴영화진흥원이 주최하는 이번 영화제는 총 8편의 작품을 통해 평등, 인권, 역사적 성찰, 예술의 자유를 담은 스웨덴 사회의 내면과 미학적 사유를 소개한다.
개막작은 음악을 매개로 두 여성의 내면을 그린 '노바와 앨리스'다. 감독 엠마 부흐트와 배우 요한 레보르그가 내한해 서울과 부산에서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하며 스웨덴 영화의 진심과 철학을 직접 전한다. 올해 영화제 공식 포스터는 이 작품의 한 장면을 담아 예술이 개인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시각적으로 암시한다.
이번 영화제의 중심축은 토마스 알프레드손 감독의 신작 시리즈 '페이스리스'다. 리브 울만 감독과 잉마르 베리만 각본의 '트로로사'(2000)를 리메이크한 이 작품은 인간관계의 균열과 정체성의 흔들림을 탐색한다. 두 작품을 연이어 상영함으로써 스웨덴 영화가 어떻게 과거와 현재를 대화시키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페이스리스'는 인터미션 포함 275분의 상영 시간으로 시리즈 전편을 한꺼번에 상영하는 특별 기획으로 편성돼 관객들에게 최강의 관람 경험을 제공한다.
실존 인물의 삶을 통해 윤리적 질문을 던지는 작품들도 다수 포함됐다. '함마르셸드: 평화를 위한 여정'은 유엔 사무총장 다그 함마르셸드의 외교적 신념과 국제 정의를 향한 헌신을 조명한다. '스웨덴 토피도'는 영국해협을 건넌 최초의 스칸디나비아 여성 수영선수 살리 바우에르의 도전을 통해 여성의 신체성과 자유의지를 예술적으로 형상화한다.
'힐마'는 최초의 추상화가 힐마 아프 클린트의 삶과 예술을 통해 여성 예술가의 존재론적 위치를 재조명하며, 부산현대미술관에서의 국내 첫 전시를 기념해 재상영된다. '우리의 마지막 여행'은 아버지와 아들의 마지막 여정을 담은 다큐멘터리로 가족과 죽음, 인간의 존엄을 진지하게 성찰한다.
마이 제털링 감독의 '더 걸즈'는 고대 그리스 희곡을 무대에 올리는 세 여성의 이야기를 통해 무대와 현실, 환상의 경계를 넘나들며 여성 해방의 서사를 힘 있게 그려낸다. 9회 영화제 상영작 '러빙 커플'을 기억하는 관객이라면 제털링 감독의 일관된 시선과 예술적 집념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영화제는 단순한 상영 행사를 넘어 스웨덴이라는 국가가 품은 문화적 사유와 예술적 실천을 한국 관객과 나누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상영 일정은 서울이 28일부터 11월 3일까지 아트하우스 모모에서, 부산이 30일부터 11월 4일까지 영화의 전당에서 진행된다. 인천은 11월 6일부터 9일까지 영화공간 주안에서, 대구는 11월 7일부터 9일까지 CGV 대구아카데미에서 상영된다.
주관은 영화사 백두대간, 영화의 전당, 영화공간 주안, 재대구 스웨덴명예영사관이 맡았고 한국스웨덴문화예술협회가 후원한다.
자세한 정보는 스웨덴영화제 홈페이지(https://www.swedishfilmfestiva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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