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크의 국가정책제안 플랫폼 '울림'에 게시된 자료


한국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담긴 아프리카 관련 서술이 대폭 수정된다.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VANK)가 제기한 왜곡 문제를 교육부가 수용하면서, 아프리카를 기아와 빈곤 중심으로 묘사하던 기존 서술이 발전 가능성과 협력 관계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바뀐다.

교육부는 9월 검정을 통과한 초등 사회 교과서 8종에 대해 수정·보완을 완료했으며, 해당 교과서는 2025학년도부터 학교 현장에 적용된다. 수정 대상은 아프리카의 지리·경제·사회 관련 서술 전반으로, 부정적 이미지의 반복을 줄이고 현대적 변화상을 반영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반크는 기존 교과서가 아프리카를 기아, 내전, 난민 등 문제 지역으로만 서술해 학생들의 인식을 고착시킨다고 지적해 왔다. 특히 세계 지도에서 메르카토르 도법(Mercator Projection)을 사용해 아프리카의 실제 면적이 축소 표현되는 점과, 역사 서술에서 아프리카 문명의 주체성이 충분히 다뤄지지 않는 점을 문제 삼았다.

이에 따라 개정 교과서에서는 아프리카 전체를 기아 지역으로 일반화한 시각 자료가 삭제되거나 축소됐다. 대신 인구 증가와 도시화, 정보통신 기술 발전, 자원 생산과 무역 등 아프리카의 현재 모습을 보여주는 내용이 추가됐다. 한국과 아프리카 간 교류 역시 구호·원조 중심 서술에서 경제·자원 협력 관계로 확장됐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관련 자료에서 “아프리카는 도움의 대상이 아니라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라며 교과서 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반크는 교과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육부에 공식 의견서를 제출했고, 교육부는 이를 반영해 상시 수정·보완 절차를 가동했다.

교육부는 이번 조치가 특정 대륙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고 학생들에게 균형 잡힌 세계 인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초등 교과서 개정을 계기로 중·고등학교 세계사와 지리 교과서 서술도 점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교과서 개정은 2024년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이후 정부가 강조해 온 대아프리카 협력 기조와도 맞닿아 있다. 외교부는 교과서 시정 사례를 한국의 공공외교 성과로 평가하고, 재외공관을 통해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소통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아프리카를 바라보는 시선의 변화가 교육 현장에서 시작돼 외교와 협력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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